본문 바로가기

보령 해저터널 이용 꿀팁 (길이, 통행료 등)

반응형

보령 해저터널 이용 꿀팁 (길이, 통행료 등)

보령해저터널 개통일은 2021년 12월 1일입니다. 보령시 대천항과 태안군 원산도를 잇는 해저터널로 총 길이 6827미터에서 순수 해저구간은 5.2km에 달하는 터널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긴 해저터널이고 (이전에는 인천 북항터널), 세계에서는 다섯 번째로 긴 해저터널입니다.

 

이 터널을 이용해서 안면도-원산도-대천해수욕장으로 이어지는 경로의 시간이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해저터널이지만, 아쿠아리움의 두꺼운 유리 터널을 통해 바깥을 볼 수 있는 그런 터널이 아닙니다. 터널 안에 있으면 내가 지금 산 속에 있는지 바다 속에 있는지 알 수 있지는 않습니다.

 

보령 해저터널의 제한속도는 시속 70입니다. 80으로 할 수도 있었을텐데, 보다 안전하게 주행을 하라고 그렇게 한 것 같네요. 통행료는 아주 고맙게도 '무료'입니다. 국도로 건설한 것이어서 정부에서 실시한 사업이라 보령해저터널 통행료는 받지 않습니다.

 

 

안면도의 최남단인 영목항에서 원산도로 이어지는 원산안면대교는 해저터널 개통 훨씬 이전에 개통되어 있었습니다. 안면도의 중심부를 가로지르는 도로가 77번 국도인데, 그것이 쭉 연장되어서 원산도를 관통하고, 저두항 부근에서 해저로 들어가서 대천항 부근으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원산안면대교는 왕복 3차로의 사장교입니다. 왕복 4차로가 아닌 점이 특이합니다. 안면도에서 원산도로 가는 방향이 2차선이고, 반대로 보령시에서 올라오는 방향으로는 1차선입니다.

 

원산도를 지나 보령 해저터널로 가게 되면, 인천북항터널 (5.46km)보다 1.5km 더 긴 터널을 통과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정도 길이는 지상에서도 흔히 보기 힘든 길이의 터널입니다. 지상 터널과 비교를 해도 상당히 긴 편이죠.

 

해저면으로부터는 55미터, 해수면으로부터는 80미터 지하에 위치한 터널입니다. 글로만 써 있어서 그렇지 실제로 55미터나 88미터를 세로로 내려간다 생각하면 매우 깊습니다. 80미터면 아파트 20층 정도 높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생각보다 매우 깊죠?

 

보령 해저터널은 세계에서 5번째로 길다고 했는데, 가장 긴 터널은 일본의 도쿄 아쿠아라인으로 9.5km의 길이고, 이어 두 번째부터 네 번째로 긴 터널은 노르웨이에 있는 터널들입니다. 해저터널 길이만 따지면 영국과 프랑스 사이의 도버해협을 통과하는 유로터널이 가장 길지만, 이 경우 열차만 다니는 터널이어서 차량 기준으로 다섯 번째인 것이죠.

 

 

자동차 전용도로로만 운영하고 있어서 오토바이나 자전거, 보행자는 통과할 수 없습니다. 걸어서 가기엔 너무 멀긴한데, 오토바이 통행이나 자전거도 이용할 수 있게 했으면 어땠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이 터널을 통과하면 대천해수욕장에서 영목항까지 지상 도로로 90분이나 걸리던 소요시간이 10분대로 80분이나 단축된 아주 멋진 터널입니다.

 

보령 해저터널은 국도 77호선의 일부구간으로 이 구간은 앞으로 더 북쪽으로 연장이 되어 제2서해대교도 포함이 될 수 있는 도로입니다. 국도 77호선은 북쪽 시점이 경기 파주시이고, 서해안을 따라 쭉 내려가면서 완도를 거쳐 부산으로는 다시 남해안을 따라 이동하는 도로입니다.

 

보령 해저터널을 이용해서 안면도를 가기도 편해졌고, 반면에 안면도에서도 대천 등 보령시 주로 가볼만한 곳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게 되었죠.

 

보령시와 태안군의 가볼만한 곳은 해당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관광 홈페이지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태안 관광 홈페이지

 

보령 관광 홈페이지

 

보령 해저터널을 통해 서해안 관광지도가 크게 뒤바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원산도에서는 터널 개통 이후 쓰레기와 물부족으로 시달리고 있는 편이라고는 하지만, 조금씩 상황이 나가지길 기대합니다.

 

또한 원산도에 해상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등 관광인프라가 조성될 것입니다. 원산도는 관할 지자체가 보령입니다. 이곳에서 섬과 섬을 이어주는 3.9km 해상 케이블카를 설치한다고 하니, 멋진 관광지로 탈바꿈하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관련 소식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지속적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겠네요.

 

원산도 케이블카 소식

 

이상으로 보령 해저터널 이용하기 위해 알아둘 꿀팁에 대한 정리를 마칩니다.

반응형